본문 바로가기

건강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 효능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새싹보리가 건강보조식품 재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새싹+보리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보리를 파종한 뒤 6~8일 뒤 10~15cm가량 자란 어린싹을 뜻합니다. 특히, 파종하고 3~8일 사이가 핵심영양소인 사포나린이 가장 많이 담겨있다고 하는데요. 새싹보리에는 8종의 비타민, 12종의 미네랄, 18종의 아미노산을 포함해 45가지의 생리활성물질을 가지고 있으며 폴리코사놀과 가바, 클로로필 역시 풍부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새싹보리는 뿌리까지 먹어야 온전히 새싹보리를 섭취한 것이라고 합니다.









말린 보리풀에는 10g당 3g의 섬유질이 들어있고, 면역기능과 시력, 세포성장 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강건강과 피부건강, 상처치유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비타민 C, 혈액응고, 심장건강, 뼈형성 등에 필요한 비타민 K 역시 들어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새싹보리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제가 풍부해 산화스트레스를 줄이고 만성질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불용성 섬유질은 인슐린의 민감도를 향상시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 LDL과 혈압을 낮춰줘 심장건강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새싹보리는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TV프로그램에서 소개가 되었는데요. 칼로리가 매우 낮으며 섬유질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섬유질을 섭취함으로써 체중과 체질량지수를 낮추는 연구결과를 인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 8월 6일 TV조선에서 방송된 알콩달콩에서 배우 사미자씨가 출연해 건강비법으로 새싹보리를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운동 중에 물에 새싹보리 가루를 타 마시며 혈관이 좀 깨끗해지면 좋겠다며 자신의 혈관청소부라고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새싹보리에는 안좋은 효능 즉, 부작용이 존재하는데요. 신장병이나 셀리악병 환자는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비타민K와 칼륨이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아직까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입증된 연구가 없어 임신중이거나 수유중인 여성의 경우 섭취 전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서스 부작용 쇳가루  (0) 2020.08.09
타트체리 부작용 복용법  (0) 2020.08.09
여성곤지름 증상 치료  (0) 2020.08.03
새싹보리 키우는법  (0) 2020.07.18
초당옥수수 먹는법  (0) 2020.07.17